본문 바로가기
안양 라이프/안양 소식 + α

평촌 샛별한양 1,2,3단지 통합 재건축 가능성?

by 헤이즐리 Haisley 2022. 2. 27.
반응형

 

요즘 평촌 샛별한양이 다시 핫하다. 얼마전 부읽남이라는 부동산읽어주는남자 채널에 샛별한양6단지가 소개되었기 때문인데, 그래서 호갱노노에서도 샛별한양6단지가 동안구 일간 방문자 1위며 새벽 시간에도 200명이 넘는 분들이 단지 정보롤 보고 계시더라. 샛별6단지에 대해서도 할말이 정말 많지만, 오늘은 먼저 샛별 한양 1단지, 2단지 그리고 3단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본인 포함 가족이 샛별1단지와 6단지를 모두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샛별한양의 앞날에 대해서 관심이 아주 크며 샛별한양 각 단지의 각자도생이 아닌 상생 그리고 평촌1기신도시 첫번째 재건축 아파트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 

 

샛별한양 1,2,3단지는 범계역 북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같은 단지인 샛별한양 6단지보다 한블럭 위에 있는 단지다. 나는 샛별한양6단지를 초역세권으로 샛별1,2,3단지를 역세권으로 보고있다.

4호선 범계역과 가장 가까운 6단지 618동의 경우 범계역까지 도보 5분 내로 도착이 가능하며 1단지는 도보 약 10분 그리고 2,3단지는 10-15분 정도 소요된다. 소요시간은 걸음 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6단지는 단지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가장 끝에 있는 동은 1단지보다도 소요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 참고하면 좋겠다. 

 

그리고 네이버에 등록되어 있는 샛별한양 1단지의 용적률, 건폐율과 호갱노노에 등록되어 있는 용적률, 건폐율은 조금 상이해 우선은 네이버 데이터가 아파트에 더 유리하므로 이 숫자를 적용했다.

 

내가 샛별한양 1,2,3단지를 한 묶음으로 보는 이유는 이 3개의 단지가 같은 필지에 있기 때문이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보면 소재지번이 하나로 묶여있으며 아래 번호 순서대로 1은 1단지, 2는 2단지 그리고 3은 3단지의 주소이다.

같은 필지에 있으므로 재건축을 할 경우 함께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알고있다. 추가로 단지내 상가들 또한 같은 필지이다.

 

나는 샛별한양 1,2,3단지의 통합재건축을 바란다.

재건축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일단 입지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절대 다른 단지에 비해 떨어지는 위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4호선 범계역이 근접해있는데 범계역보다 가까운 위치에 월판선 안양운동장역이 생길 예정이고, 서부선의 안양운동장 연장까지 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완벽하다.

월판선은 판교과 연결되는 고속철이며, 서부선이 연장된다면 전철 1정거장이면 서울에 도착한다. 안양운동장역까지는 구름다리를 통해 횡단보도를 건널 필요없이 접근이 가능한데 내가 1단지부터 역 예정지까지 도보로 가본 결과 7-8분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었다. 역과 샛별단지 사이에는 학의천과 학운공원이 있어 산책로와 축구장, 농구장, 자전거도로 등이 잘 조성되어 있다. 평촌신도시의 일부 아파트만이 하천과 접해있는데 그 중 하나가 샛별단지다. 

단지 내에는 경기게임마스터고등학교와 희성초등학교가 있다. 1,2,3단지 사이는 차가 다닐 수 없는 인도로 연결되어 있어서 초등학생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

월판선 안양운동장역 출구 예정지에서 거리를 측정해보니 초역세권이라고 볼 수 있는 500미터 이내에 샛별한양1,2,3단지가 모두 포함되며 800m 안에는 샛별한양6단지까지도 포함이된다. 

 

하지만 재건축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게 사업성이고 이 사업성을 만드는 요인에는 입지 뿐만 아니라 평당 가격 그리고 용적률, 대지지분 등이 있다. 보통 입지가 좋은 곳이 평당 가격이 높고 이런 부분이 땅의 가치를 올리지만, 이미 용적률이 높다면 가치는 마이너스가 된다. 용적률이 낮은 아파트여야 재건축 시 더 많은 신규 세대를 입주시킬 수 있고 기존 조합원과 건설사 모두에게 이득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용적률이 낮을 수록 대지지분이 늘어나는데 대지지분이란 아파트의 총 면적을 세대수로 나눠 등기부에 표시되는 면적이다. 

결론은 용적률은 낮을 수록 좋고, 대지지분은 클 수록 재건축의 사업성이 좋아져 재건축에 유리하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으므로 검색만하면 얻을 수 있는 샛별한양의 1,2,3단지 세대수와 대지지분 정보를 아래 정리해두었다.

 

평촌 샛별한양 1,2,3단지의 세대수의 합은 총 2,722세대다.

 

그리고 대지지분은 위와 같다. 대지에 비해 세대수가 많은 편이라 평형 당 대지지분이 크지 않다.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평촌 샛별한양이 재건축 연한에 도래한 다른 아파트들보다 월등하게 유리한 부분이 있다. 이건 1,2,3단지 그리고 6단지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다. 재건축 안전진단에 유리한 pc조 방식의 건축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미리 만든 콘크리트 외벽을 가져와 현장에서 접착하여 만든 조립식 아파트라는 것이다. pc공법 아파트가 재건축에 유리한 이유는 아래 글로 정리해두었다.

 

https://haisley0915.tistory.com/17?category=1077806 

 

PC공법 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 유리할까 / 평촌 PC조 아파트 샛별한양 아파트

현 정권에서 재건축의 가장 큰 걸림돌은 안전진단평가이지 않을까. 문재인 정부에서 안전진단 요건을 강화시키면서 유력했던 재건축 단지들이 적정성 검토에서 탈락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

haisley0915.tistory.com


아래 글은 평촌 샛별단지에 대해서 검색하다가 보게된 블라인드 게시글.

팔은 안으로 굽기 때문에 1단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달아주신 댓글이 보여서 가져와보았다.

대선공약으로 남발(?)되고 있는 신도시 특별법 그리고 용적률 상향 조건.

만일 정말 1기 신도시 재건축을 시행한다고 하면 안전진단통과 가능성이 높은 조립식 pc조 아파트가 1순위이지 않을까. 


 

결론은 샛별한양 1,2,3단지 통합 재건축 화이팅

추가로 샛별한양 6단지 + 은하수한양 5단지 통합 재건축 화이팅

댓글